차근차근 공인중개사 사무소 개업하기

차근차근 공인중개사 사무소 개업하기 _ 3. 사무실 / 공유오피스 계약하기

ZIP다올 2024. 8. 17. 16:11

 

 

안녕하세요! 다올부동산의 ZIP다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사무실을 얻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혹시 이전 포스팅을 놓치신 분들은 먼저 보고 오시면, 이번 내용을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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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근차근 공인중개사 사무소 개업하기 _ 1. 서류 준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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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14 - [차근차근 공인중개사 사무소 개업하기] - 차근차근 공인중개사 사무소 개업하기 _ 2. 실무교육 이수하기

 

차근차근 공인중개사 사무소 개업하기 _ 2. 실무교육 이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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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무실 위치와 높은 임대료 때문에 고민이 많으셨을 거예요.

저도 마찬가지였답니다.

하지만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으니, 여러 조건을 따져보며 사무실을 찾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찾은 것이 바로 '공유오피스'입니다.

 

부동산을 공유오피스에서 차린다고?!


대부분 부동산 사무실은 대로변, 유동인구가 많은 곳, 아파트 인접 지역의 1층에 위치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요즘은 워킹 손님보다 네이버부동산, 유튜브 등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비싼 임대료, 권리금, 관리비 등을 부담하며 1층 사무실을 오픈하기보다는, 처음에는 저렴한 공유오피스에서 시작해 경험을 쌓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저는 공유오피스에서 시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공유오피스 선정조건!

 

공유오피스를 선택할 때는 다음 7가지 조건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1. 직주근접
    워킹 손님이 주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사무실 위치는 직주근접한 곳으로 선택하세요
  2. 저렴한 임대료
    공유오피스는 1인실부터 다양한 면적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서울 기준으로 1인실은 보통 30만 원 이상이니, 참고하세요.
  3. 청결 상태
    손님을 맞이해야 하니 사무실의 청결은 필수입니다.
  4. 프린트 등 부대시설 완비
    계약서 작성 시 프린트는 필수이므로, 공유오피스에 프린트가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커피 등 부대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면 사무실 이용이 더 편리해집니다.
  5. 건물 용도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차리려면 건물 용도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에서만 가능합니다. 오피스텔은 가능하지만, 주택은 불가능하니 이 점 유의하세요. 건축물대장의 전유부와 표제부를 확인하거나, 공유오피스 대표에게 문의하세요.
  6. 위반 건축물 여부
    건물 용도를 확인한 후, 해당 건물이 위반건축물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공용부분에 위반건축물이 있는 경우에도 사무소를 차릴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7. 사무실 공동사용승낙서
    합동사무실인 경우, 함께 사무실을 사용하는 공인중개사에게 사무실공동사용승낙서를 받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공유오피스 대표에게 요청하면 처리해 줄 것입니다. 나중에 등록할 때 필요한 서류이니 꼭 챙겨두세요.

 

 

이 7가지 조건을 잘 따져보고, 좋은 공유오피스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공유오피스 임대차 또는 전대차계약을 체결하셨다면, 관련 서류를 반드시 잘 챙겨두세요!

  • 전대차계약이란? 공유오피스 운영자(또는 임차인)가 건물주(또는 원소유자)로부터 임대한 공간의 일부를 제3자, 즉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이나 기업에게 재임대하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공유오피스에서는 대부분 전대차계약 형태가 많이 사용됩니다.

공인중개사 사무소 개설등록을 하러 등록관청에 갈 때는 임대차 또는 전대차계약서, 그리고 사무실 공동사용승낙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니, 이 서류들을 꼼꼼히 챙겨두세요!

 

 

 

그럼 다음 포스팅은 개설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가져올께요!

 

오늘도 포스팅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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